<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발달영역별 문제행동>
영역 특정 문제점
행동 짧은 주의집중시간, 산만성, 쉼 없음, 충동통제 결여, 파괴성, 소란
사회 또래관계 형성곤란, 지시에 대한 불복종, 공격성/거짓말/도벽, 호전성/공손치 못한 말, 자기통제 결여/위험성 감수, 사회적 문제해결 능력 결여
인지 미성숙된 내적 언어, 부주의와 산만성, 평균보다 낮은 지능, 양심의 결여, 행동의 결과에 대한 인식부족
학업 지능에 비해 낮은 성취, 학습장애
정서 우울, 낮은 자존심, 흥분성, 미성숙된 정서통제, 쉽게 좌절함, 예측 불가능/쉽게 변화됨
신체 미성숙된 발육, 유뇨증/유분증, 호흡기 질환 및 중이염, 알레르기 발생률이 높음, 미세한 신체이상, 중추신경계 반응 둔화, 짧은 통증 역치, 낮은 운동 협응력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는 약물요법과 비약요법
    (인지행동치료, 사회성 증진 집단치료, 부모훈련)을 병행하는 것입니다.
  <대상>
    - 주의집중력이 부족하고 산만한 아동
    - 지나치게 행동이 분주하고 충동적인 아동
    - 주의집중 부족, 충동적으로 또래관계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주의력결핍 · 과잉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3단계 프로그램 내용>
    - 1단계 : 충동성 조절 프로그램
    - 2단계 : 주의집중력 훈련 프로그램
    - 3단계 :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

  <대상>
    - 노력 한 만큼 성적이 오르지 않는 학생
    - 효과적인 공부 방법을 배우고 싶은 학생
    - 공부에 흥미가 부족한 학생

  <학습효율성 프로그램>
  10회기
    - 목표세우기
    - 독서방법 배우기
    - 노트방법 배우기
    - 주의집중 높이기
    - 기억전략, 조직화전략
    - 시간관리
    - 시험전략
    - 시험불안 다루기
    - 내향적인 성격으로 인해 또래관계 형성이 힘든 학생
    - 가족이나 친구에게 감정표현이 서투른 학생
    - 긍정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배우고 싶은 학생

    - 기분조절 어려운 학생
    - 쉽게 화를 내는 학생
    - 학교 규칙을 자주 어기는 학생
    - 긍정적인 생각이 필요한 학생
    - 새로운 환경에 쉽게 적응하지 못 하는 학생
    - 대인관계에서 심한 불안을 경험하는 학생
    - 발표가 두려운 학생